谷神不死
육바라밀은 공염불 본문
간단히 말하여, 정견(正見) 하나만 닦으면 된다. 그것으로 정사(正思),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의 팔정도(八正道) 모두가 회통(回通)되기 때문이다.
대승(大乘)이라는 사람들이 소승(小乘)과의 차별화 전략으로 육바라밀(六波羅蜜)이라는 것을 고안했는가 본데,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의 유희(遊戱)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
正見 하나만 이루고 나면, 소위 六波羅蜜이라는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역시 자동 진행이기 때문이다.
六波羅蜜로 보살(菩薩)의 지위(地位)를 상승시킨다고 하는데, 菩薩의 차원에서는 지위(地位)라는 것 자체가 망상(妄想)이고, 허공에 금을 긋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쉽게 공부합시다.
폐일언(蔽一言)하고, 正見 하나로 모든 것은 저절로(無爲自然) 이루어진다.
前三三 後三三, 그것이 처음이요, 나중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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