谷神不死
이성(理性)의 검증 본문
"感이 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누구에게나 직관(直觀)의 기능이 있습니다. 직관이란 "경험이나 연상 추리 따위의 사유(思惟) 작용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파악되는 작용"을 말합니다.
직관에 의지하며 그것을 따르며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에는 상당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늘 변하고 있는 몸과 마음의 영향에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직관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따를 것이 아니라 진지한 이성(理性)의 검증이 필요합니다.
잘못되면 큰 낭패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깨달음에도 돈오(頓悟), 해오(解悟), 증오(證悟)의 삼단계가 있는 겁니다.
우리 누구에게나 직관(直觀)의 기능이 있습니다. 직관이란 "경험이나 연상 추리 따위의 사유(思惟) 작용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파악되는 작용"을 말합니다.
직관에 의지하며 그것을 따르며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에는 상당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늘 변하고 있는 몸과 마음의 영향에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직관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따를 것이 아니라 진지한 이성(理性)의 검증이 필요합니다.
잘못되면 큰 낭패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깨달음에도 돈오(頓悟), 해오(解悟), 증오(證悟)의 삼단계가 있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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