谷神不死

그것은 바로 '나' 본문

달과 손가락

그것은 바로 '나'

알아챔 2023. 5. 19. 09:09

가장 답하기 곤란한 질문이 "왜 사는가?",
"당신은 누구인가?"라고 합니다.

대답이 어려운 이유는 사는 목적은 바로 삶 자체이기 때문이고, 나는 바로 여기 "이것"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렇게 간단한 것을...

물론, 이 몸과 이 마음이 나는 아니지요. 그것들은 나의 것, 나의 소유물로서 나의 조종 아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누군지를 알면 "왜 사느냐?" 문제는 간단히 해결됩니다.

나는 누구입니까?

내 몸, 내 마음(受想行識)을 모두 제거하고 나면 남는 것.. 그것이 바로 나 아닌가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