谷神不死

어려움에 대처하는 법 본문

和光同塵

어려움에 대처하는 법

thedaywemet 2019. 10. 27. 08:00


건강 문제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지혜로운 사람은 그 원인과 해결책을 생각합니다.  


깨달았다는 어떤 이가 말했다는 "거부하지 말고 받아들이는 것이 고통에서 벗어나는 최선이다"라는 말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주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그것만이 최선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왜 나에게 이런 일이 닥쳤는지 그 원인을 먼저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해결책이 없다는 결론이 났을 때만 그것을 그대로 수용하고 인내합니다. 더는 생각을 진행하는 것이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원인이 발견되었을 때는 힘써 해결에 돌입하고, 혹시 이미 시기를 놓쳤다고 판단될 때는 반성하고, 다음번에는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 둡니다.

그것이 바른 이성(理性)의 소유자입니다.

무조건 받아들이고 참아내기만 하는 것은 게으름과 어리석음의 소치입니다.

仙道는 모든 일은 氣의 흐름에 의해 좌우된다고 보고, 氣가 잘 흐를 수 있도록 애씁니다.

仙道는 병이 드는 것도 氣가 잘 통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그것이 심해져 전혀 통하지 못하게 되면 죽는다고 설명합니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도 氣의 소통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생각합니다. 해결책이 발견되지 않으면 우선 자기의 氣부터 잘 흐르도록 합니다. 그러노라면 결국은 상대의 氣와 교류를 하게 됩니다.
 
가 통하게 되면 원래대로 정상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받아들이고 참아내는 것이 미덕(美德)일지는 몰라도, 자기 일이 아니라고 아무에게나 무책임하게 권할 만한 일은 못 됩니다.

"깨어있으라!"는 말은 문제의 핵심을 잘 찾아보라는 의미도 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和光同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활활 타는 집  (0) 2019.11.14
죽은 후 이야기는 저세상에서나 하자  (2) 2019.10.30
도인은 가난해야 한다?  (0) 2019.10.17
Energy Control  (1) 2019.09.24
나를 어디에 둘 것인가?  (1) 2019.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