谷神不死
선도 공부의 삼 단계 본문
선도(仙道)에서 말하는 존재는 정(精), 기(氣), 신(神)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만물 중에 인간만이 존경받을 만하다.
마음(神)을 알아채고, 그것으로 에너지(氣)를 조율(調律)하며 살 수 있기 때문이다.
精은 몸, 氣는 그 몸을 유지하는 에너지이며, 몸과 에너지를 통제하는 것이 神이다.
그리고 神이 몸과 에너지를 어떻게 다스리며 사느냐, 그것이 그 사람의 인격(人格)이고, 성공 비결이다.
관심사가 주로 몸에 있으면 소유와 권력에만 힘을 쏟으며 좌충우돌 힘들게 살게 마련이지만,
관심사가 氣(에너지)로 옮겨가면 삶이 단순해진다.
필요 이상의 소유를 가지려 애쓰지 않으며, 권력과 명예에도 흔들리지 않고 살게 된다.
삶의 핵심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며, 그것을 선도(仙道)에서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삶이라 한다.
관심이 신(神)에 이르면 관심사가 대상에서 자기 자신으로 옮겨와 존재(存在) 자체로 살게 된다.
선도(仙道)에는 삼 단계 공부법이 있다.
그것을 연정화기(鍊精化氣), 연기화신(鍊氣化神), 연신환허(練神還虛)라고 한다.
연정화기는 몸과 호흡을 닦아 氣를 일으키는 공부이고,
연기화신은 氣를 닦아서 神(본성)을 구체화하는 공부이고,
연신환허는 神을 닦아 제일원인(第一原因)인 허(虛)로 돌아가는 공부이다.
숨을 쉬고 있는 동안엔 연정화기(鍊精化氣) 공부에만 주력해도 된다.
그것만 잘해도 신선(神仙) 소리를 듣게 된다.
연기화신은 氣와 神을 계합(契合)하는 양신(養神), 즉 에너지체(陽神)를 만드는 공부이다.
이 몸(精)을 버린 후엔 그것으로 존재를 빛내게 되기 때문이다.
연신환허(鍊神還虛) 공부는 몸을 버리고 난 뒤로 미루어도 된다.
그것은 지금 우리가 가늠하기 어려운 것이고,
모두를 버리고 절대자리(전체의식)로 돌아가(還)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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