谷神不死

나는 깨달았을까? 본문

Taiji Yoga/3. 깨달음 (Enlightenment)

나는 깨달았을까?

thedaywemet 2020. 2. 26. 08:00

자기를 속일 수는 없습니다. 경전(經典)을 끌어다 붙이고, 선지식(善知識)의 노래나 따라부른다고 깨달은 것은 아닙니다. 늑대가 어쩌다 호랑이 탈을 쓰고 있다고 하여 호랑이는 아닙니다.

토끼, 멧돼지가 나를 보고 도망간다고 하여 내가 호랑이는 아닙니다.

호랑이들이 나를 호랑이라 해줘야 비로소 호랑이입니다.

누가 나에게 맥없이 깨달았다고 했다고 깨달은 것은 아닙니다. 한 점 의심도 없어야 합니다. 

내가 깨닫지 못했다면, 석가모니도, 혜능(慧能)도, 임제(臨濟)도 깨닫지 못했다고 당당히 이야기 할 수 있어야 비로소 깨달은 것입니다. 

견성(見性)은 성(性)을 본 것(見)입니다. 性이 어떻게 생겼습니까?

어찌하여 조주(趙州)는 개에는 불성(佛性)이 없다(無) 했나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