谷神不死

에고와 싸우지 마세요 본문

Taiji Yoga/4. 에고는 죽지 않는다 (Ego doesn't go away)

에고와 싸우지 마세요

알아챔 2017. 9. 4. 17:39

이 몸과 마음이 살아 있는 한, 에고는 버릴 수도, 죽일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몸과  마음이 있는 한, 탐냄, 성냄, 어리석음 역시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에고를 버리라는 가르침이 있습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더 이상 바랄 나위가 없겠지만, 그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역사상 살아있는 어느 누구도 에고를 버리지 못했습니다.

에고는 애쓴다고 사라지지 않습니다.
애쓰는 그것이 바로 에고이니 말입니다.

본성(本性)을 깨우쳤다면 그냥 두어도 에고는 저절로 힘을 잃어버립니다. 그저 조용히 있도록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을 자연무위(自然無爲)라고 합니다.

 

깨달은 사람은 에고와 다투지 않습니다. 그는 에고를 이해하고 설득하고 알아서 순복(順伏)하게 만듭니다.

 

에고가 하는 일에 간섭하지 말고, 스스로 맡은 직분을 수행하도록 그대로 두세요. 에고는 대적할 마귀가 아닙니다. 그것 역시 본성의 작품이며  필요에 의한 존재입니다.

 

대신에...

 

본성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세요. 본성과 함께 먹고 잠자고 쉬세요. 그리되면 에고는 할 일이 없어져 서서히 퇴화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결코 에고는 죽지 않습니다. 힘을 잃지도 않습니다. 언제라도 당신이 본성과 좀 사이가 뜨면 즉시 나타나 힘을 발휘합니다.

 

그렇다고 걱정 할 것은 없습니다.

 

당신은 결코 본성을 포기하지 못하고 본성 역시 당신에게서 멀리 달아나지 못합니다.

 

당신 자신이 본성이니 말입니다.

728x90
반응형

'Taiji Yoga > 4. 에고는 죽지 않는다 (Ego doesn't go aw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고는 단지 생각일 뿐...  (3) 2020.02.19
에고이스트(Egoist)  (2) 2019.12.01
깨달은 사람은 생각이 없는가  (2) 2019.07.07
에고와 自性  (3) 2019.05.23
에고를 죽여라?  (2) 2019.05.11